본문 바로가기
취미기록부

돈 한 푼 안들이고 집에서 베어링 청소하는 방법!

by Amins 2020. 4. 11.

보드 휠의 심장! 베어링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다.

 

어느 순간 보드가 예전 같지 않다면, 어느 순간 보드가 잘 굴러가지 않는다면 십중팔구 베어링의 문제일 수 있다. 베어링 틈에 먼지나 이물질이 많이 껴서 회전에 방해가 되는 것이다.

 

베어링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여유 자금이 없다거나 당장 베어링을 구할 수 없는 경우 베어링을 청소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오늘은 베어링 청소 방법 중 집에서도 가장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 보겠다. 실제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준비물

티툴그릇,   휴지식용유이쑤시개/젓가락


준비물



1. 바퀴 분해하기


가장 먼저 바퀴를 분해한다. T툴의 중간 크기의 렌치를 이용해서 엑슬너트를 푼다.

엑슬너트를 풀고 난 뒤엔 바퀴를 그대로 들어 올려 빼자.


베어링 청소티툴의 중간크기렌치 이용



엑슬너트풀기엑슬너트에 끼우고 푼다.



엑슬너트 풀기엑슬너트가 풀린 모습



엑슬휠과 스피드링까지 뺀 상황.



2. 베어링 분해하기

바퀴를 빼면 바퀴 안 양 쪽에 베어링 두 개가 결합되어 있다. 베어링은 측면 내구도가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막대로 밀거나 해서 뺄 경우 손상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다음 사진과 같이 엑슬 부분에 베어링을 걸친 뒤 지렛대의 힘을 이용하면 쉽게 뺄 수 있다.


베어링 빼기이때 스페이서가 있는 부분까지 엑슬이 닿지 않게끔 조금만 넣어야 잘빠진다.




베어링을 분해한다면 청소 준비가 끝났다. 참고로 바퀴 하나를 분해하면 다음과 같은 부품들이 나온다


바퀴휠 하나에서 나오는 부품들 왼쪽부터 휠, 베어링(2), 스페이서, 엑슬너트, 스피드링(2)



3. 청소 준비 

 

바닥에 휴지를 깔고 넓적한 그릇에 식용유를 약간 붓는다. - 대략 바닥이 잘박하게만 부어도 된다.


기름진짜 많이 필요없다.



4. 기름 바르기

부은 식용유에 젓가락이나 이쑤시개를 찍는다. 이때 기름이 충분히 발리도록 골고루 묻혀준다.

 

기름이 발린 이쑤시개를 베어링의 측면에 대고 살살 발라 준다. 이때 가운데 틈에 들어가게끔 바른다.


 베어링이 기름에 절 정도로 많이 바르지 않도록 유의한다.


물론 베어링 청소 시 사용하는 액체는 베어링 전용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


베어링 세척틈새부분을 신경쓴다.


5. 회전

기름을 다 바른 뒤엔 베어링 가운데 축 부분을 잡고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돌려준다. 더러운 기름이 베어링 반대편으로 새어 나올 때 까지 반복한다.


베어링 굴리기마구마구 돌려주자.

 

6. 닦기

더러운 기름을 휴지를 이용해 꼼꼼히 닦아준다. 이때 너무 세게 닦아 베어링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한다


식용유를 사용했기 때문에 더 잘 닦아야한다. 식용유와 같은 식물성기름은 공기와의 접촉 시 경화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잘 닦지 않을 시 남아있는 식용유가 굳어 베어링을 고장낼 수 있다. 식용유를 이용해 기름때를 벗기는 것은 상관이 없으나 잔여 기름이 남지 않게끔 잘 닦아야한다.


베어링 세척2휴지로 확실하게, 그러나 부드럽게 닦아준다.

 


비포에프터베어링 청소 전과 후


7. 결합

분해의 역순으로 휠을 결합한다.

결합 순서는 스피드링 - 베어링 - - 스페이서 - 베어링 - 스피드링 - 엑슬너트 순이다.

굳이 베어링을 휠에 끼운 다음 엑슬에 결합 할 필요는 없다. 위의 순서대로 엑슬에 끼운 뒤에 엑슬너트를 꽉 조여 주면 따다닥- 하는 소리와 함께 각 부품들이 잘 결합된다. 그 후 바퀴의 구름성을 위해 엑슬너트를 한바퀴 정도 풀어주면 된다.

 

모식도결합 순서 모식도. 아랫쪽부터 순서대로 끼우면 된다.



 8. 결론

이렇게 하면 바퀴 하나의 베어링 청소가 끝났다. 이런 식으로 나머지 바퀴의 베어링도 청소해 주면 된다. 전보다 훨씬 부드럽게 나가는 보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이 귀찮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베어링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꼭 보드 전용 베어링이 아니더라도, 공업용 베어링을 이용해도 큰 차이는 없다. 공업용 베어링의 경우 싼 건 개당 500원에서 비싼 일제 베어링 같은 경우도 1500원 상당이면 살 수 있다.

 




 

지금까지 돈 한 푼 안들이고 집에서 베어링을 청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래도 웬만큼 탔다면 베어링을 가는 것을 추천 드리며, 청소 시에도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이 베어링의 수명을 생각했을 때 제일 낫긴 하다. 그래도 이 방법을 이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을 알려 드리며 글을 마치겠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다.



댓글